>
본문 바로가기

댕댕's MUSIC/HIPHOP

재키와이(jvcki wai) - capitalism 가사/해석/리뷰 [재키 욕할 시간에 마약왕 래퍼들이나 까라!]

내가 제일 좋아하는 래퍼 중 한 명인 재키와이 소개 하고 싶었다 

재키짱처럼 가사 정체성 안흔들리면서 독특하고 앨범 전체적인 유기성 흐트러지지 않는 래퍼 찾아보기 힘들다

단순히 여자래퍼들 중에 잘하는 수준이 아니라 기존 래퍼들과 비교해봐도 앨범 퀄리티로 압승 한다고 생각한다 

재키와이 저번에 머니스웩 사건으로 욕 된통 먹은거 보면 알겠지만 힙합 쪽은 남자들이 우세하고 대부분을 자치하는 분야기 때문에 
여자가 그 분야에서 일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 

분명 우리는 모르지만 많은 차별을 받고 괜한 무시도 많이 받았을 것이다 

사실 모르는 일도 많겠지만 앞에 말한 머니스웩 사건만 봐도 참 그 직업이 만만한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머니스웩이란 말 그대로 래퍼들이 가사에서 돈자랑 하고 비싼 시계 비싼 차 여자 얘기 하는거 그런게 Money Swag 이라 할 수 있겠다 

논란이 된 사건은 재키와이가 공연중에  
'야 내가 너네들 한 달 월급의 3배를 벌어~~' 라고 말한 것이었다. 

사실 수많은 남자 래퍼들이 가사에 매일같이 적어넣었던 건데 논란될 거리도 없구만 저게 논란이 되었다는 것 자체가 웃기다 

저 일로 재키와이는 기존 래퍼들은 물론 일반인들과 힙합팬들에게 많은 비난을 받았는데 내가 보기엔 그닥 욕먹을 일도 아녔다 

재키는 그냥 앞으로도 열심히 작업해서 좋은 앨범 많이 내주었으면 좋겠다 

여담으로 성매매를 했다거나 음주운전 성폭행 마약투약 등의 위법 행위를 한 래퍼들이야 말로 욕을 된통 얻어먹어야 하지 않나 싶다 

서론이 좀 길었던 것 같다 

재키와이 앨범 중에서도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앨범을 소개하려 한다. 



2018년 07월 06일에 발매된 
Enchanted Propaganda

라는 앨범이다. 


1. SPIKA
2. Life disorder 
3. dOgMa
4. Digital Camo
5. Enchanted Propaganda
6. Hate Generation
7. Neoclear
8. Anti-
9. Capitalism
10. War Is Ready


총 10곡이 수록된 정규 앨범이며 

전체적인 가사의 내용을 읽어보면 무정부주의, 혼돈의 세상, 헤이러들에게 전하는 말 등 

다른 래퍼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재키와이만의 예술이 담겨있다. 



나 역시 세상에 대한 반감이 무조건적이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 있는 편이고 세상에 대한 염증을 꽤 느끼는 편이기 때문에 

재키와이가 풀어내는 염세주의가 나에게 와닿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앨범의 전곡이 좋지만 
1번 5번 9번 트랙이 훅부분이 중독성있고 걔 중에 대중성 있는 곡들이라 생각해서 
3곡을 특히 많이 들었다. 



지금 봐도 앨범의 곡 하나하나의 배치도 신경 쓴게 눈에 보인다 

요즘 래퍼들 작업 안하고 인스타갱질 하기 바쁜데 재키는 본업에 집중해주니 듣는 사람 입장에서 다음 앨범이 더더욱 기다려지게 만드는 것 같다 


저 앨범이 대단하다고 생각되는 이유 중 하나는 
로파이 장르의 비트가 너무 세련됐고 오토툰도 너무 적잘하게 잘 사용헀기 때문이다. 

우선 로파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데 
로파이란 의도적으로 음질을 낮게 설정하여 듣는 사람 입장에서 입체적이고 다듬어지지 않은 소리처럼 들리게 만드는 기법이다.

총기사고로 안타깝게 숨진 텐타시온의 명곡 Look at me 라는 곡이 대표적이다

로파이음악은 고난도의 믹싱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입체적인것을 넘어서서 듣기 거북한 느낌의 소리로 나올 수 있는데 이 앨범에 사용된 비트들은 좋은 의미로 귀를 자극할 뿐 소음처럼 다가오지 않았다. 

그만큼 비트가 잘 만들어졌다는 뜻.


다음으로 오토튠
오토튠은 힙합팬들이 기피하는 장치이다 

목소리에 기계음을 입히는 장치인데 실력을 덮거나 본인만의 개성인 목소리를 살리지 못한 기계음으로 전락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아마 힙합팬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오토튠도 잘만 사용한다면 충분히 좋은 음악적 장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에 '형은 생목이 더 좋아요..' '다음엔 오토튠 빼주세요..' 와 같은 피드백을 할 수 있겠지만 

이 앨범에서 사용된 오툐튠은 너무 잘나왔기 때문에 딱히 비난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재키와이의 성별이 여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생물학적으로 목소리가 다른 래퍼들에 비해 가늘거나 얇거나 높다는 문제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남자래퍼들중 목소리가 상당히 저음이라서 주목받은 김효은이라는 래퍼가 있는 반면 하이톤인 킬라그램이라는 래퍼는 목소리가 앵앵댄다면서 별로라는 이야기도 여러번 봤을 정도로 힙합이라는 장르 자체가 목소리톤 하나로 먹고 들어가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재키와이는 여자이기 때문에 랩을 할 경우 목소리에 로우(low)가 없고 하이(high)만 차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오툐툰을 쓸 수도 있겠다 생각한다. 


글을 이렇게 써서 재키는 오툐툰만을 고수 하는 래퍼인 것 처럼 비춰질 것 같은 노파심에 한마디 덧붙이자면 재키의 여러 음악 중에 어떤 곡은 생목이고 어떤곡은 오툐툰이 사용되었을 뿐 재키가 실력을 가리거나 톤을 보완하기 위해서 오툐툰을 사용하였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애초에 실력이 안되면 어찌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고 2018년 최고의 힙합 레이블인 인디고뮤직에 들어갈 수 있었을지.. 




아무튼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재키와이.. 
좋은 앨범으로 다시 찾아와 주었으면 좋겠다



단 하나의 길
인생의 의미
포기는 무리
끈끈한 의리
내 신은 유일
영광의 그 빛
찬양하는 님
나의 자본주의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내게 허락된
단 하나의 자유
내가 숨 쉬는
단 하나의 사유
나의 사유지
금으로 덮일 묘지
현상 유지 너나 해
난 더 벌어서 소비
뺏어갈 수 없지 넌
내려왔어 위에 지령
이건 나의 선견지명
너희는 곧 전부 실업
분산된 모든 시선
내가 선보일 시범
이건 절대 못 잃어
나는 진실로 믿어

단 하나의 길
인생의 의미
포기는 무리
끈끈한 의리
내 신은 유일
영광의 그 빛
찬양하는 님
나의 자본주의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너흴 기만
너흴 기만 
넌 읽기만 해
지는 태양
여긴 심야처럼 그만해
예술 인간
인간은 돈 욕심은 돈
상업은 돈 이익은 돈
사랑은 돈 자연은 뭐
내 옆의 여신 Nike 
그래서 그냥 해 난 swoosh
예술과 정직
넌 도대체 뭔 개소리야 woof
내가 쳐 줄게 회초리 한 대
갇혀있어 이 마법 같은 회오리 안에

단 하나의 길
인생의 의미
포기는 무리
끈끈한 의리
내 신은 유일
영광의 그 빛
찬양하는 님
나의 자본주의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Capitalism

You raise me up
So I can stand on mountains 
You raise me up
To walk on stormy seas 
I am strong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an be
To more than I can be